4000만명 찾아온 車업계 디즈니랜드…독일 '아우토슈타트' 가보니 [현장+]

입력 2023-03-21 14:35   수정 2023-03-21 16:17


지난 16일(현지시간) 독일 북부 하노버에서 약 90km 떨어진 인구 12만3949명(2021년 기준) 규모의 도시 볼프스부르크(Wolfsburg). '늑대들의 성'이라는 의미의 이 작은 도시엔 유럽 최대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그룹 본사와 세계 최대 자동차 테마파크 '아우토슈타트(Autostadt·자동차 도시)'가 자리잡고 있다.


1938년 빨간 벽돌로 지은 오래된 폭스바겐 공장 발전소 옆에 조성된 인공운하(미텔란트 운하)를 가운데 두고 자리잡은 아우토슈타트는 폭스바겐이 2000년 세운 '자동차 업계의 디즈니랜드' 같은 곳이다. 국내에선 2014년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를 10조5500억원의 거액을 들여 인수할 때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함께 짓겠다며 '롤 모델'로 언급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25만㎡(약 7만5000평) 부지에 5800억원이 투입된 이곳은 폭스바겐그룹 산하 모든 브랜드와 고객들 사이에 의사소통 창구 역할을 하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아우토슈타트 안내를 맡은 폭스바겐 관계자는 "아우토슈타트를 방문해 공장에서 막 생산된 신차를 직접 인수해간다. 차를 사지 않더라도 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모두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놀이공원 같은 곳"이라고 소개했다.


아우토슈타트의 최대 명물은 '자동차 자판기'로 불리는 '카 타워'다. 20층(48m 높이)의 통유리 원통 모양 건물 두 채가 쌍둥이처럼 나란히 서 있다. 구자철 선수가 뛰었던 축구팀 볼프스부르크의 홈구장 '폭스바겐 아레나', 폭스바겐 발전소와 더불어 지역 랜드마크로 꼽힌다. 구입한 차를 직접 찾으러 온 소비자가 차를 인수하기 직전까지 잠시 보관하는 이른바 주차 빌딩이다. 한 개 타워당 377대의 차량을 보관할 수 있다.


운하를 사이에 두고 바로 건너편에 있는 폭스바겐 공장에서 차가 생산되면 약 8분에 걸쳐 유리 지하 터널에 설치된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이곳으로 옮겨진다. 지하에서 180도로 도는 2개의 리프트가 카 타워 곳곳에 갓 생산된 차를 배치한다. 아우토슈타트에서 직접 차를 인수받길 원하는 소비자는 카 타워 20층까지 오르내리는 7인승 엘리베이터를 타고 자신의 새 차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마치 빵을 갓 구워 파는 것처럼, 만들어진 차는 소비자가 방문하기 전날 단 하루만 이곳에 보관된다.

직접 확인이 끝나면 불과 50m 거리에 있는 딜리버리센터까지 또 다시 지하 터널을 통해 차량이 옮겨진다. 차주는 이곳에서 발급받은 번호판을 직접 차량에 부착한 뒤 기념사진 촬영도 할 수 있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차주 본인과 가족들의 삶에서 폭스바겐과의 추억을 시작하는 곳"이라고 카 타워 취지를 설명했다.


고즈넉한 인공호수를 따라 걷다보면 아우토슈타트 중심부에는 폭스바겐 그룹포럼(Forum)과 피아자(Piazza)라는 장소가 있다. 폭스바겐이 지향하는 기업 가치와 방향성(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그룹포럼으로 들어서자 중앙 천장에 4t짜리 커다란 지구 모양 조형물이 설치돼있다. 고(故) 백남준의 제자이자 독일의 유명 미디어 아티스트인 잉고 귄터의 작품이다.

회사 관계자는 "폭스바겐이 지구의 일원으로서 지구적 문제를 고민하고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투명한 유리 바닥 아래에는 전 세계 차량 밀도와 교통 체증, 지역별 사망자 비율,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아로 죽는 아이들의 수치 등을 표시한 수십 개의 지구본이 자리했다.

포럼 내부로 들어서면 아이들을 위한 운전학교가 있다. 폭스바겐은 어린이용 자동차들을 이용해 운전과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을 하고 면허증도 발급해준다. 2층에는 자동차 디자인 과정을 알려주고 방문객이 직접 자동차 디자인을 해보는 디자인 스튜디오와 폭스바겐이 추구하는 '지속가능성(탄소배출 제로)'에 대한 목표를 제시하는 전시 공간이 있다. 방문객들에게 자동차 제작 과정을 보여주는 '아우토베르크(Autowerk)'도 자리했다. 폭스바겐의 전동화 플랫폼 'MEB'를 비롯해 현재 출시한 순수전기차 시리즈인 'ID 패밀리' 차량들 역시 둘러볼 수 있다.


그룹포럼을 나와 맞은편으로 나서자 '시간의 방'이라는 뜻의 '자이트하우스(Zeithaus)가 위치했다. 올드카부터 현 시대 슈퍼카까지 자동차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이다. 폭스바겐 차량만 전시하는 게 아니라 롤스로이스, 페라리, 람보르기니, 메르세데스-벤츠, BMW의 클래식카들을 한 눈에 구경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아우토슈타트 곳곳에는 폭스바겐그룹 산하의 브랜드별 파빌리온(전시관 개념)이 있다. 각 파빌리온에는 폭스바겐그룹이 만드는 차량을 전시하고 방문객들이 직접 만져보거나 탑승할 수 있게 해 회사와 소비자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이밖에도 실외에서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소형차 폴로, UP 전기차(E-UP) 등을 이용해 인스트럭터(강사)와 함께 각종 장애물 코스를 주행해볼 수 있는 체험시설도 갖췄다.

이곳에서 만난 아우토슈타트 직원들은 앞에 놓인 차가 자동차 역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애정을 담아 설명해주곤 했다. 아우토슈타트는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를 계속 업데이트한다. 방문객 절반이 이곳을 다시 찾는 이유다. 아우토슈타트는 코로나19 이전까지 20년간 누적 방문객 수가 4000만명을 넘어섰다. 해외방문객 비율도 9%에 달한다.

볼프스부르크(독일)=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